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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 친환경협의체 출범으로 ESG경영 강화 2021.02.25
GS, 친환경협의체 출범으로 ESG경영 강화
2021.02.25
- 각 계열사 최고환경책임자(CGO)들로 친환경협의체 구성

ESG경영 강화를 위해 각 계열사와 친환경협의체 구성

 - 24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각 계열사의 최고환경책임자(CGO)들로 구성된 ‘친환경협의체’의 출범으로 ESG경영을 강화.

 - GS그룹의 ESG경영과 친환경 신사업 추진 등에 대한 심의와 의결을 담당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속가능경영, 안전·보건·환경 그리고 친환경 신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전담.

◉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GS그룹의 핵심가치로 새롭게 수립

 - GS그룹은 지난해부터 각 계열사들과 함께 진행한 ‘환경적 지속가능성 프로젝트’를 통해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Growth through Sustainability)’을 핵심가치로 새롭게 수립.

 - 허태수 회장, “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은 사회와 고객의 요구이며 특히, 신사업을 추진할 때에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며 친환경 경영을 강조.

◉ 친환경협의체를 통해 GS그룹 전체의 ESG경영 강화 기대

 - ESG경영을 GS그룹 전체로 확산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친환경협의체에 ∆ESG 분과 ∆안전·보건·환경 분과 ∆친환경 신사업 분과 등 세 개의 분과를 별도로 구성하여 계열사 간의 협업을 추진.

 - 특히, 친환경신사업 분과는 ∆기후변화 대응 ∆산업 바이오 ∆자원 재순환 등에서 스타트업 및 벤처 투자 등을 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여 성장시키는 ‘뉴 투 빅(New to Big)’ 전략을 추구.

GS그룹(대표 : 허태수 회장)이 친환경협의체를 출범시키며 ESG경영을 본격 추진한다.

GS는 24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위치한 GS타워에서 허태수 GS 회장이 참여한 가운데 각 계열사의 최고환경책임자(Chief Green Officer, 이하 CGO)로 구성된 ‘친환경협의체’를 공식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이날 GS가 친환경협의체를 출범시킨 것은 최근 국내외에 ESG (Environment·Social·Governance)경영이 확산되고 ESG경영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인식에 따라, GS그룹의 ESG경영 및 친환경 신사업 추진 등에 대한 심의와 의결을 담당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속가능경영, 안전·보건·환경 그리고 친환경신사업 추진 등의 업무를 전담토록 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매달 한 차례씩 열리는 친환경협의체는 ㈜GS 홍순기 사장이 의장을 맡고, 각 계열사의 CGO들이 위원으로 참여하여 현안을 협의하고, 각 사의 CEO (Chief Executive Officer)들은 자문역할을 하도록 했다. 또한, 허태수 회장을 비롯 각 사 CEO들은 매 분기마다 개최되는 확대 친환경협의체를 통해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친환경협의체에는 기존에 운영하던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속가능경영은 물론 ESG경영 등을 담당하는 ∆ESG 분과와 대기오염과 탄소배출 그리고 각 사업장의 설비 운영 등을 담당하는 ∆안전·보건·환경 분과 그리고 기후변화 대응과 산업 바이오 및 자원 재순환 등을 담당하는 ∆친환경 신사업 분과 등 세 개의 분과를 두기로 했다.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GS그룹의 핵심가치로 새롭게 수립

친환경협의체를 통한 ESG경영 강화는 허태수 회장의 친환경 경영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 따라 지난해 각 계열사들과 함께 진행한 ‘환경적 지속가능성 프로젝트(GS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Project)’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허태수 회장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은 사회와 고객의 요구이며 특히, 기존 사업의 에너지 절감 및 효율화와 함께 신사업을 추진할 때에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며 친환경 경영을 강조한 바 있다.

이를 통해 GS그룹의 핵심가치로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Growth through Sustainability)’을 새롭게 수립했다.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핵심가치는 에너지, 유통, 건설, 서비스 계열사 간 협업을 통해 자원을 아끼며 유해물질 배출을 ‘줄이고(Reduce)’, 소비자와 임직원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일상을 누리도록 사업 프로세스와 소비자 접점 경험을 ‘개선하며(Improve)’, ‘혁신적인(Innovate)’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 기술을 통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성장동력을 확보하여 각 계열사별로 다른 상황과 환경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실행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담고 있다.

GS그룹 관계자는 “새롭게 출범한 친환경협의체를 통하여 GS그룹의 모든 임직원과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해 ESG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작은 부분이라도 친환경을 적극 실행하여 핵심가치인 ‘친환경을 통한 지속가능경영(Growth through Sustainability)’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협의체를 통해 GS그룹 전체의 ESG경영 강화 기대

친환경협의체를 통해 ESG경영을 GS그룹 전체로 확산하고 강화하기 위하여 산하에 ∆ESG 분과 ∆안전·보건·환경 분과 ∆친환경 신사업 분과 등 세 개의 분과를 구성하여 계열사 간 적극적인 협업과 이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ESG 분과’에서는 각 사의 ESG경영과 사회공헌, 동반성장 및 지속가능경영 분야 등에서 계열사 간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정책을 수립하고 사회적 책임과 투명경영 달성을 도모하며, ‘안전·보건·환경 분과’에서는 각 사업장의 대기오염 및 폐수, 폐기물 분야 등에 대한 관리와 함께 에너지 절감 및 효율화 정책 등을 논의하며, 기후변화 협약 및 탄소배출2050 정책에 맞추어 탄소배출권 관리 등을 담당한다. 그리고 ‘친환경 신사업 분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탄소포집활용(CCUS), 전기자동차, 수소충전소, 드론 및 모빌리티 등 기후변화 대응과 바이오 소재, 바이오 케미칼, 바이오 연료 등 산업 바이오 그리고 폐배터리 및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등 자원 재순환 등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GS그룹은 지난달 22일부터 바이오 기술(BT) 스타트업을 모집하며 친환경 신사업 발굴에 나섰다. 다음달 7일까지 진행하는 ‘더 지에스 챌린지’(The GS Challenge)프로그램에 참여할 바이오 영역 테크 스타트업을 모집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데 함께 할 스타트업을 찾고 육성해가는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바이오 기술 분야에서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의 건전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속 가능한 협업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신사업 발굴을 위한 교두보로 지난해 미국 실리콘벨리에 벤처 투자법인 ‘GS퓨처스’를 설립하여 디지털 분야 및 친환경 에너지 분야 등에서 그룹과 연계된 사업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태수 회장은 지난달 ‘GS 신년임원모임’에서도 “GS그룹의 각 계열사들과 인적, 물적 역량을 결합해야 하며,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털 등과 협력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GS의 투자 역량을 길러 기존과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여 성장시키는 ‘뉴 투 빅(New to Big)’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참고자료

◊ GS 계열사, 친환경 경영으로 미래 사업 선도한다

GS칼텍스는 천연 원료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 판매를 확대와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복합 수지를 기반으로 ESG (환경·사회· 지배구조) 역량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고 친환경 경영에 집중하기로 했다.

GS칼텍스는 친환경 제품인 2,3-부탄다이올(2,3-Butanediol)의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히며 이러한 2,3-부탄다이올 생산 바이오 공정이 유사 물질을 생산하는 화학 공정과 비교하면 온실가스 발생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4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정유사 중에는 GS칼텍스만 생산하고 있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복합수지(Compounded Resin)는 자동차 및 가전 부품의 원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능성 플라스틱으로서 전체 복합수지 생산량의 1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폐플라스틱을 소각하지 않고 친환경 복합수지 생산을 위해 재활용하는 경우 연간 6.1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로 93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같으며 승용차 3만대의 배출 가스를 감축한 것과 같다.

아울러 GS칼텍스는 여수공장 생산시설 가동을 위한 연료인 저유황 중유 (LSFO: Low Sulfur Fuel Oil)를 공정 개선 작업을 통해 액화천연가스(LNG)로 전량 대체하고 이를 통해 기존 저유황 중유 사용 시설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를 19% 이상 감축하였으며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미세먼지 유발 물질도 30% 이상 저감 시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GS칼텍스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에너지 절감 노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전담 조직 운영과 필수적인 에너지 관리 체계를 국제적 기준에 맞춘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를 통해 GS칼텍스가 지난 5년간 에너지 효율화로 거둬들인 절감액은 1,200억원에 달한다.

이 밖에도 GS칼텍스는 2019년 10월에는 1,3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해 시설 투자에 나섬에 따라, 미세먼지 원인물질 등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저감에 기여해 나가고 있다.

GS건설은 지난해 1월 향후 3년간 배터리 리사이클링에 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하고 포항 영일만 4산업단지 일대 11만9,008㎡부지에 배터리 재활용 생산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1차로 2022년까지 약 1000억원을 투자해, 2차전지에서 니켈, 코발트, 리튬, 망간 등 유가금속을 연간 4500t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어 2차 투자로 연간 1만여 t 규모로 사업을 확대하고 전후방 산업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GS리테일은 지난해 말 '투명 페트병 분리 배출' 캠페인을 시작하여 친환경 경영에도 힘을 실었다. 또한 친환경 배달 플랫폼 '우딜'을 시범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우딜은 '우리동네 착한 친환경 배달'을 지향하며 실버 세대, 주부, 퇴근길 직장인 등 누구나 시간과 횟수에 제한 없이 배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편의점 배달 플랫폼 비즈니스로 도보를 통해 배달하므로 운송 기기로 인해 발생되는 배기 가스를 줄이며 배달이 가능하다. 

GS홈쇼핑은 ‘블록체인 품질이력 관리시스템’서비스를 선보이며 상품의 생산부터 소비자에게 배송되기까지 전 과정을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해 관리하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GS홈쇼핑은 이 시스템을 ‘산지애 사과’에 첫 적용시키고 고객과 생산자가 박스에 기재된 QR코드를 통해 배송 전체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GS홈쇼핑은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0년 상장 기업의 ESG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A등급을 받았으며 올해도 ESG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7월 기준 TV홈쇼핑의 냉장·냉동식품 친환경 포장재 적용률은 이미 70%를 넘겨 친환경 선도기업으로 발돋움 한 GS홈쇼핑은 올해 이 비율을 더 높인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지난해 가을과 겨울 시즌 패션 의류 일부에서도 재생지로 만든 친환경 택을 도입해 친환경 경영을 다양한 분야로 넓혀 나간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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